아름다운 사랑의 교제를 나누는 사랑방

아름다운 가정과 삶을 !

♡ 아이를 영재로 만드는 부모들의 교육습관2!!

chajchul 2017. 4. 7. 10:00
   


♡ 아이를 영재로 만드는 부모들의 교육습관2!!


▶아이의 사고력을 키워주는 부모의 행동습관
영재 중에는 유유자적형이라고 할까, 심사숙고형이라고 할까, 
생각에 몰두하는 유형도 많다. 
아이가 깊이 생각하고 분석해내는 유형이라면 
그 방면의 능력이 향상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아이마다 생각의 속도는 개인차가 매우 크다. 
순간적인 재치나 발상이 부족한 아이도 그 능력을 꽃피울 수 있다. 
이것저것 하라고 재촉하지 않는 것이 오히려 재능을 키우는 길이란 점을 인식하자.

1_외국어를 접할 기회를 많이 만들어준다 두 개의 언어를 사용하는 아이는 한 개의 언어만 사용하는 아이에 비해 분석적인 추론력, 개념형성능력, 인지적 유연성 등이 높다. 인터넷 보급으로 인해 전 세계에 있는 사람을 친구로 사귀는 일이 가능해졌다. 외국 친구들과 메일을 주고받으면서 자연스럽게 외국어를 배워 나갈 수도 있도록 해 보자.
2_영상 이미지로 사고하는 습관을 갖게 한다 머리가 좋은 사람일수록 사물을 시각적으로 생각하는 습관을 갖고 있다. 따라서 영상을 그리며 생각하는 습관을 갖게 되면 아이의 사고력과 기억력이 향상된다. 사물을 시각적으로 생각할 줄 아는 사람은 머릿속의 이미지만으로도 물체를 바꿀 수도, 복잡하게 만들 수도, 색상을 바꿀 수도 있다. 이와 같은 ‘시각적인 사고력’을 키워주는 좋은 훈련이 있다. 예를 들면, ‘의자’를 이미지화해 머릿속에서 상하좌우로 회전해보거나 색깔을 바꿔보는 것. 머릿속에 떠오른 이미지를 자유자재로 다루는 훈련을 하다 보면 사물을 시각적으로 생각하는 능력이 생긴다.
3_‘책 읽기’로 아이의 청각을 자극한다 어린 아이의 경우 청각이 민감하게 반응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따라서 아이에게 말을 많이 해 청각을 자극하면 머리가 좋아진다. 아이에게 좋은 그림도 많이 보여주고 재미있는 이야기도 많이 들려준다. 그렇게 시각과 청각이 모두 발달하면 아이는 놀랄 정도로 현명해질 것이다.
4_‘반사’ 질문으로 아이의 생각을 유도한다 어린이들은 호기심 덩어리라 이것저것 질문을 많이 하는데 이때 곧바로 답을 알려주면 안 된다. 왜냐하면 스스로 생각하는 사고 훈련이 되지 않기 때문이다. 부모가 일방적으로 지식을 주입하려 하지 말고, 처음부터 스스로 생각할 줄 아는 아이로 키우자.
5_아이의 질문을 막지 않는다 아이가 지겨울 정도로 많은 질문을 한다는 것은 이 세상 모든 것에 흥미가 있다는 증거이고, 이는 매우 중요한 발달 과정이므로 소중히 여겨야 한다. 아이가 질문을 하지 않는다면 반드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질문을 하지 않는다는 것은 세상에 대한 흥미가 사라졌다는 증거이기 때문이다. -> 이거 무서운데?! 어린아이가 세상에 대한 흥미가 없다? 흐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