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죽음의 가치!!
카네기 맬런대의 랜디 포시 교수는 47세의 젊은 나이로 암에 걸려 죽었습니다. 하지만 그는 대학제직 당시 자신의 암 투병사실을 공개하면서 자신이 깨달은 인생의 교훈들을 학생들에게 전해주는 강의를 하였습니다.
그 강의는 즉석에서 동영상을 촬영한 학생들에 의해 인터넷으로 퍼지며 많은 사람들에게 ‘마지막 강의’로 알려지며 감동을 주었습니다. 많은 언론의 관심 속에 ‘마지막 강의’라는 책과 다큐멘터리 형식의 영상으로도 제작되었습니다.
생의 마지막 순간을 가족과 보내면서도 투병의 고통부터 임종의 순간까지 미소를 잃지 않았던 랜디 교수가 강연 중 남긴 말들은 이렇습니다.
- “시간은 당신이 가진 전부다 그리고 당신은 언젠가 시간이 생각보다 많이 남지 않았다는 사실을 알게 될 것이다.”
- “최선을 다하면 꿈을 좇지 않아도 그 꿈이 오히려 나를 찾아온다.”
- “늘 감사하는 마음을 갖고 실수를 흔쾌히 사과하며 다른 사람의 장점을 발견하라.”
- “벽은 우리의 꿈을 좌절시키려고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얼마나 그 꿈을 원하는지를 보여주기 위해 있는 것이다.”
- “가장 좋은 금은 쓰레기통 밑바닥에 있으니 애써 찾아라.”
- “나에게 오직 세 단어만 허용된다면 ‘Tell the truth(진실만을 말하라)’라고 할 것이고, 세단어가 더 허용된다면 ‘All the time(언제나)’를 더하겠다.
어떤 사람의 죽음은 다른 사람들에게 아무 의미도 가지고 있지 않지만, 어떤 이의 죽음은 많은 것을 느끼고 생각하게 합니다. 의미있는 삶을 사십시오.
* 기도: 주님, 허락하신 삶을 잘 살게 하소서
* 묵상: 유한한 인생을 낭비하지 말고 계획을 세워 뜻 깊게 사십시오.
/김장환목사
『 손님 대접하기를 잊지 말라 이로써 부지중에 천사들을 대접한 이들이 있었느니라 』(히13: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