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사랑의 교제를 나누는 사랑방

아름다운 가정과 삶을 !

♡ 자존감을 키우는 방법, 스스로 발전하는 아이의 필요조건 '자존감'…!!

chajchul 2017. 4. 19. 14:31
   


♡ 자존감을 키우는 방법, 스스로 발전하는 아이의 필요조건 '자존감'…!!

내 아이의 능력이 쑥쑥 자라는 명품 대화법

입시 제도의 변화로 자기주도 학습에 대한 관심이 부쩍 늘고 있다. 자신을 믿고 포기하지 않으며 부모나 선생님이 시키지 않아도 스스로를 위해 계획하고 실천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따로 특강과 캠핑이 운영될 정도다. 이런 프로그램의 핵심 중 하나가 바로 자존감 기르기다.
“자존감이란 자기 자신을 존중하고 사랑하는 느낌을 말합니다. 자존감은 능력의 정도와 상관없이 스스로를 인정하는 겁니다. 그래서 자존감이 높은 아이는 성적이 떨어지더라도 크게 흔들리지 않을 정도로 내실이 다져져 있어요. 자신의 능력을 믿기 때문에 포기하지 않고 열심히 노력해 공부를 잘할 수 있는 겁니다.”
손석한 소아정신과 전문의는 자존감은 자신감과는 다른 개념이라고 지적한다. 자신감은 이걸 잘해내는 실력이 있다고 우쭐대는 마음으로 실제로 어떤 분야에서 능력을 발휘할 때 생긴다. 단순히 자신감만 높은 아이는 좋지 않은 결과를 스스로 받아들이지 못하고 주변의 탓으로 돌려 내실이 없다.
스스로 발전하는 아이의 필요조건, 자존감
“자존감이 높은 사람은 매사 긍정적으로 행동하고, 자신의 능력을 믿고 열심히 노력하지요. 자신을 사랑하는 만큼 남을 잘 배려해 주변에서도 인기가 좋습니다. 자존감이 낮은 사람은 반대로 생각하면 돼요. 매사에 부정적으로 행동하고 자신의 능력을 의심하죠. 열심히 노력하지 않고 자신을 비하하는 만큼 다른 사람을 의심하고 무시합니다.”
흔히 부모가 아이들에게 바라는 이상적인 자녀가 바로 자존감이 높은 아이다. 그러기 위해 끊임없이 아이에게 ‘이런 사람이 되라’, ‘저렇게 해라’ 하며 말을 한다. 아이의 사기를 북돋우기 위해 칭찬을 하는 경우도 많다. 그러나 부모와의 대화가 아이의 자존감을 높여주는 핵심인 것은 틀림없지만 모든 말이 득이 되는 것만은 아니다. 잘되라고 하는 말이 오히려 아이의 자존감을 깎아내리고 상처를 주는 일이 상당히 많다. 결국 아이가 스스로에 대한 믿음이 줄어 타인에게 의지하는 일이 생긴다. 자존감은 한때 자신에 대해 느끼는 감정만의 문제가 아니다. 타인과의 관계 맺음에 중대한 영향을 끼쳐 결국 아이의 인생을 좌우하는 중요한 키워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