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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라브리의 가정교육(수잔 쉐퍼 맥콜리) 제1장 교육이란 무엇인가?!!

chajchul 2017. 5. 2. 18:23
   


♡ 라브리의 가정교육(수잔 쉐퍼 맥콜리) 요약1!!

인간에 관한, 아이들에 관한, 인생에 관한 실제적이고 인격적인 교육철학 
  제1장 교육이란 무엇인가?   
1. 우리아이에게 거침돌이 된 학교; 
많은 부모들은 아이들을 위한 최상의 교육을 원하지만 과연 최상의 교육이란 어떤 것일까? 
교육의 목적은 무엇인가? 
교실에 아이들이 너무 많아서 교사가 책상 사이로 걸어 다닐 수도 없는 학교, 
너무 시끄러워서 읽기 공부를 시킬 수 없고 
선생님이 아이들의 이름을 다 기억할 수 없는 학교는 부모들을 낙심케 한다. 
창의력이 풍부하며 노래를 좋아하는 아이들이 
아침부터 밤까지 책상 앞에 앉아서 암기만 하고 있는 모습을 상상해 보라. 
그럼에도 아이들은 여전히 학교에 가야하고 콱 막힌 시멘트, 
왁자지껄한 교실에서 지친 몸으로 집으로 돌아온다. 
우리는 어쩔 수 없이 교육하면 학교교육과 동일시하는 교육관에 매어 있고 
좋은 대학과 직장을 위한 수단으로의 교육을 원하는 한, 
바른 교육의 개념과 방법을 찾을 수 없다. 
학교에 보내지 않아도 집에서 책을 읽고 정원에서 놀기도 하며 
부모와 함께 공부도 하며 음악을 즐긴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2. 샬롯 메이슨(Charlotte Mason); 
샬롯 메이슨은 책상 앞에만 앉아있는 이론가가 아니라 
자신의 교육 경험에서 원리와 방법을 찾았다. 
그녀는 아이들은 인격체들이므로 그 아이들이 살고 있는 
다양하고 풍부한 세계를 맛보는 개인들로 다루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녀는 성경적인 기독교가 진리라는 것을 믿었고, 이것이 분명한 기초를 이루고 있다. 
그녀는 자기가 가르치는 아이들을 진정으로 사랑했고 
아이들을 그저 흥미 있는 자료나 도전 거리가 아니라 
처음부터 아이들은 가치 있는 친구들이요 그녀가 존중하는 인격체들이었다. 
그녀가 세운 '교육의 집'은 단순히 가르치는 것 뿐 아니라 
풍부한 삶을 누리며 사는 것을 목적으로 두었다. 
3. 진정한 교육이란?; 
아이들은 종종 어른들의 소유물이 되어 왔으며, 
아이들을 기계의 톱니바퀴와 같은 존재로 생각하는 교육은 
가장 보수를 많이 받는 직업을 갖도록 하는 것이 목표이다. 
그것은 정말 불행한 일이다. 
기독교인으로서, 우리 사회의 일반적인 목표와 개념을 받아들인 후에 
기독교적 교훈이나 해석을 덧붙이는 것으로는 기독교적 교육을 전개할 수 없다. 
우리는 다른 터 위에서 출발해야한다. 
기독교가 정말로 진리라면 작은 아이 하나, 영리한 아이로부터 우둔한 아이까지 
각 개인은 모두 가치를 지니고 있고 모두 중요하다. 
어느 날 우리는 하나님 앞에 서게 된다. 
당신은 아이들을 위하여 기꺼이 주고 섬기며 희생하는가? 
부모들이야말로 세상에 존재하는 가장 흥미 있고 가치 있는 직업이다. 
교실 안에서 이루어지는 것만이 교육이 아니고, 가정이 가장 기본적인 교육환경이다. 
학교도 중요하지만, 학교는 단지 아이들의 삶에 미치는 영향력 중의 하나이다. 
기독교적 가르침과 생각을 가지고 있는 견실한 가정생활은 학교에서의 교육을 능가한다. 
가정학교도 가능하고, 몇몇 가정이 모여 아주 단순한 공동체적인 학교생활을 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