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포물결 소스 만들기
영상설명
작품 작성 설명서
1. Program을 불러 옵니다.
① Menu bar→Window→Default Layout 순서대로 Click하여 푸로그램을 초기화 합니다.
② Properties Panel에서 Movie Properties를 Click하고 아래와 같이 설정합니다.
Width=600. Height=400. 써 넣고, OK를 크릭합니다.
③ 푸로그람 좌측의 View Option에서, 아래의 그림과 같이,
Zoom facter를 크릭하여 편의상 작업창을 50%로 줄입니다.
2. 폭포물결 소스 만들기.
① 먼저 Outline Panel에서 [Scene 1]을 Click하고,
② Tool Box에서 사각툴(Rectangle tool;□ )을 Click하고
③ Properties Panel에서,
[Fill Color]→[∨]→[Solid]를 순서대로 Click합니다.
④ 아래의 그림과 같이, Cursor를 stage에 놓고, 작업창을 덮을 정도의 사각을 그립니다.
가장자리는 작업창 보다 약간 더 넓게,
높이는 작업창의 1.5배로, 위쪽으로 공간을 둡니다.
⑤ 물결파를 만들기 위해서 Shape을 조각냅니다.
Outline Panel에서 [Shape]을 잡고,
Menu Bar로 올라가서→[Modify]→[Break]→[Break into Pieces]를 순서대로 Click합니다.
⑥ 아래의 표와 같이,
가로=0. 세로=60. 조각을 냅니다.
폭포수 물결에는 이 정도가 좋습니다..
(숫자가 크면 물결파가 곱고 잔잔하며, 숫자가 적으면 물결파가 거칠고 힘차게 내립니다).
⑦ 물결 조각들의 높이를 줄이기 위해서, Shape을 해체합니다.
아래의 그림과 같이,Outline Panel에서 [Shape]을 잡고
Menu Bar로 올라가서→[Modify]→[Grouping]→[Ungroup]을 순서대로 Click합니다.
⑧ 아래의 그림과 같이, Transform Panel에서,
height를 현재수치 15.25를 반으로 줄여서,
[7.6]으로 고쳐 쓰고 Ent를 칩니다.
⑨ 그대로 이어서 메뉴바로 올라가서
[Modify]→[Grouping]→[Group as Shape]을 순서대로 Click합니다.
아래에서 [겹쳐진 부분을 공란처리 하겠습니까?]란 질문에 [아니오]를 Click합니다.
⑩ 아래의 그림과 같이,
Timeline Panel에서, Shape 라인 200 Frame에 double Click하고,
⑪ Tool Box에서 선택툴[↖]을 Click하고,
⑫ Stage에서 Cursor로 물결판을 잡고 Shift를 누른채로,
작업창 위까지 수정없이 단숨에 끌어내립니다.
만약 도중에 수정하면, 실재작품을 Play할 때, 폭포수가 깜박이는 Erro가 발생합니다.
⑬ 이어서, 메뉴바로 올라가서
[Modify]→[Grouping]→[Group as Movie Clip]을 순서대로 Click하고,
⑭ Outline Panel에서 [Movie Clip]의 이름을 [폭포물결 소스]라고 고쳐 쓰고 Ent.
폭포물결 소스 만들기가 끝났습니다.
⑮ Play Movie하여 확인한 후에,
[메뉴바]→[File]→[Export]→[SWF]를 순서대로 Click하고,
[폭포물결 소스]라는 이름으로 저장합니다.
3. 폭포수 만들기
① Outline Panel에서 [폭포물결 소스]를 잡고, 위의 [X]를 Click하여 삭제합니다.
② [메뉴바]→ [window]→[Default Layout]를 Click하여 Program을 초기화 합니다.
③ Tool Bar에서 [Import Image]를 Click하여
600X600의 폭포사진을 1장 물러옵니다.
④ Outline Panel에서 [Scene 1]을 Click하고
⑤ Tool Box에서 [Pen Tool]을 Click하고,
⑥ Properties Panel에서, [Fill Color]→[∨]→[Solid]를 Click합니다.
⑦ 다음은 아래의 그림과 같이, 펜촉끝으로 물결 가장자리를 크릭하면서 찍어서 갈라냅니다.
마지막 점과 처음 시작점이 만나면 펜촉끝에 작은 동그라미가 생겨서 일치되었음을 암시합니다.
이 때 Click하면 Solid색으로 파랗게 묶여집니다.
만약, Solid로 묶져지지 않으면 처음부터 다시해야 합니다.
⑧ Outline Panel에서 [Shape]과 [바탕사진jpg]를 Block잡고,
[메뉴바]로 올라가서→[Modify]→[Grouping]→[Group as Shape]을 순서대로 click하여
한개의 Shape으로 묶습니다.
[겹쳐진 부분을 공란처리 하겠습니까?]란 질문에 [아니오]를 답합니다.
⑨ Solid화된 이미지를 본연의 그림으로 환원시킵니다.
Outline Panel에서, [바탕사진jpg]를 잡고
⑩ Properties Panel에서
[Fill Color]→[∨]→[Solid]→[∨]→[아래의 Image]를 순서대로 Click합니다.
⑪ 이어서, Outline Panel에서 [바탕사진jpg]를 잡고, Menu Bar로 올라가서
[Modify]→[Grouping]→[Ungroup]를 순서대로 해체합니다.
⑫ 아래의 그림과 같이, Outline Panel에서
위에 있는 [바탕사진jpg]의 이름을 [물]이라고 쓰고 Ent를 칩니다.
4. 폭포물결 소스를 불러 옵니다.
① 먼저, Outline Panel에서 [Scene 1]을 Click합니다.
② [Menu Bar]→[Insert]→[Import Animation]을 크릭하여
폭포물결 소스 저장소를 찾아갑니다.
③ 앞에서 만들어 놓은 [폭포물결 소스]를 찾아서
Double Click합니다.
④ 아래의 경고창에서 [확인]을 크릭합니다.
⑤ 아래와 같은 안내창에서 [□ masked]의 첵크를 해제하고
Import를 크릭합니다.
⑥ Outline Panel에서 올라 온 [폭포물결소스]를 [물] 아래로 내려놓고, 다시 위의 [물]을 잡고,
⑦ Tool Box에서 선택툴[↖]을 Click하고
⑧ Stage에서 [폭포수] 그림을 Click하고
⑨ PC의 키보드에서 오른쪽 방향키를 한번 Click하고, 아래방향키를 한번 Click합니다.
⑩ Outline Panel에서 [물]과 [폭포물결소스]를 Block잡고,
⑪ [Menu Bar]→[modify]→[Grouping]→[Group as Movie Clip]을 순서대로 Click하고,
⑫ Outline Panel에서 [Movie Clip]의 이름을 [폭포수]라고 써 넣고
⑬ Properties Panel에서 [□ Use bottom object as Mask]를 첵크하고 Ent를 칩니다.
Play Povie하여 확인하고 저장합니다.
---작품 성공을 축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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