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희망을 가지십시오2!!
소크라테스는 젊었을 때에 돌대가리라는 소리를 들었지만 자기 삶의 목적에 충실했기에 위대한 철학자가 되었습니다. 현실이 어려워도 희망을 잃지 않는다면 길은 반드시 열릴 것이고,
그 열린 길로 다가오는 행복과 보람이 적지 않을 것입니다. 알렉산더 대왕이 헬라를 통일한 후 유럽 점령을 위해 헬레스 본드 해협을 건너며 자기의 소유를 전부 장병들에게 나누어주었습니다.
그때 한 신하가 말했습니다. "그렇게 다 나누어 주면 폐하는 가질 것이 없지 않습니까?" 그때 알렉산더 대왕이 말했습니다. "나는 희망을 갖겠노라."
알렉산더 대왕은 사람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희망을 가지는 것이라 생각했던 것 입니다. 오늘날 많은 남성들의 모습 속에서 희망이 결핍되어 있는 것처럼 보이는 것은 참으로 안타까운 일입니다.
몰트만이라는 신학자는 그의 글에서 희망의 결핍을 이렇게 고발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인간을 높이고 인간에게 광활하고 넓은 세계를 향한 전망을 주셨지만 인간은 뒤에 쳐지고 실망한다.
하나님은 의와 평화의 세계에서 만물의 새로운 창조를 약속하셨지만 인간은 마치 모든 것이 옛것 그대로인 것처럼 행동한다. 하나님은 인간에게 그의 영광을 주어 높였지만 인간은 그에게 기대된 것을 믿지 않는다.
인간이 희망을 잃고 절망에 빠짐은 일종의 죄악이다." 사회와 가정을 지켜야 할 책임과 의무가 있는 남자가 절망한다면 그것은 부끄러운 일일뿐만 아니라 하나님에게 죄악을 짓는 일입니다.
그러므로 어떤 어려운 환경을 당한다고 할지라도 그 환경 속에서 희망찬 미래를 바라보며 힘찬 날개 짓을 하여 자기의 삶과 일에 의미를 발견하는 남자들이 되어야 하겠습니다.
그래야 이 사회가 더욱 창조적이고 안정된 사회가 되지 않겠습니까? /이한규목사
『 너희가 어떠한 사람이 되어야 마땅하뇨 』(벧후 3;11)
|